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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속독서

장 피아제 (Jean William Fritz Piaget) 일대기와 업적 및 이론에 관하여

by N잡러 랄랄라송 2024. 2.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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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 피아제(Jean William Fritz Piaget) 

 

장피아제의 업적 및 이론에 관하여 소개하는 글입니다.

 

장 피아제 소개

장 피아제는 20세기 초반의 스위스 심리학자로 발달심리학의 거장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그의 이론은 아동의 지적 발달과 인지과정에 대한 혁명적인 이해를 제시했습니다. 피아제의 일대기를 간략히 살펴 보겠습니다.

 

피아제는 1896년 8월 9일 스위스의 뇌샤텔로 태어났습니다. 어린시절부터 자연과학에 대한 호기심이 많았으며 어린시절에는 자신의 관찰을 기반으로 천문학적인 관찰을 수행하기도 했습니다. 이후 피아제는 철학, 심리학 및 생ㅇ물학을 공부하면서 그의 발달심리학 이론의 기반이 될 다양한 관점을 형성하게 되었습니다.

 

1920년대에는 그의 연구가 현지 소년들에게 수행되었고, 그것이 피아제의 발달 이론의 출발점이 되었습니다. 그의 관찰은 아동의 사고 과정이 성인과는 다르며, 그들이 어떻게 세계를 이해하는지에 대한 심오한 통찰을 제공했습니다. 피아제는 이러한 관찰을 통해 아동의 지능 발달이 연령에 따라 일정한 단계를 거치며 발생한다고 결론 지었습니다.

 

피아제의 이론은 네가지의 주요 발달 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장 피아제의 주요 이론

1. 센서모터 기간

(태어난 후~ 만2세)

아동은 주로 감각과 운동에 의존하여 세계를 이해하며, 물체의 존재를 이해하는 단계로 시작합니다.

 

2. 전산작용 기간

(만2세~만7세)

아동은 언어개발과 상징적인 사고를 통해 세계를 이해하기 시작합니다. 그들은 여전히 주관적인 시각으로 세계를 경험하지만, 상징적인 사고를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상상력을 발휘합니다.

 

3. 구상 작용 기간

(만7세~만 11세)

아동은 추상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를 발전시키며, 개념화된 사고와 추리를 사용하여 세계를 이해합니다. 그들은 여전히 선입견에 묶여 있을 수 있지만, 점차 논리적이고 추상적인 사고를 통해 이를 극복하게 됩니다.

 

4. 형식 작용 기간

(만 11세 이후)

아동은 논리적인 사고와 추상적인 개념을 완전히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그들은 추론과 가설을 수립하고 검증할 수 있으며, 추상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다양한 관점에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됩니다.

 

피아제는 이러한 발달 단계가 아동의 지능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 환경에서의 경험과 상호작용이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했습니다. 그의 이론은 교육 및 양육 방법에 대한 지침을 제시하는 데 널리 사용되었으며, 현대 발달심리학의 중요한 기초를 제공했습니다.

 

피아제는 1980년 9월 16일 스위스의 로잔에서 세상을 떠났지만, 그의 이론과 연구는 지금도 발달심리학 분야에서 중요한 영향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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